대중가요의 첫 시작으로 보고 있다.
한일 합방을 계기로 1911년 한국에 진출한 일본 축음기 상회와 외국 음반회사의 서울 지사 등에 의해 유행창가가 음반화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 사람이 만들고 최초로 음반화된 작품은 1927년 발표되고 2년 뒤 음반화된 “낙화유수”이며, 일본에서 성악 공부를 한
대중문화에만 유독 색안경을 끼거나 다른 잣대를 적용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Ⅱ. 일본영화의 역사 <일본영화의 어제와 오늘>
1. 간략하게 본 일본영화사 ( 탄생 ~ 1980년대 )
1895년 랑스 루이 뤼미에르 형제에 의하여 시작된 영화의 물줄기는 1899년 근대화의 일환으로 다른 서구 문물과 함께 일
계몽사상운동을 동시에 전개하고 있던 사실도 유의할 일이다. 후일 그가 한편으로 강렬한 민족주의 사론을 쓰고 한편으로 문화사적 사풍으로써 국사의 대중화에 힘쓴 데는 이러한 사상적 배경이 있었던 것이다. 광문회 회원이었던 박은식도 한국통사를 지어 민족주의 사학에 한 기원을 지웠다.
대중가요에, 유신 이후에는 민주화나 사회 비판적 노래에 금지곡 딱지가 붙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1970년대 많은 금지곡이 가수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듣는 이의 반응을 염두에 두고 나왔다는 것. 송창식의 ‘왜 불러’는 사회저항 가요가 전혀 아님에도 경찰의 장발 단속에 저항하고 정부 정책에 반
대중가요는 근대 이후 대중매체에 의해 전달되면서 나름의 작품적 관행을 지닌 서민들의 노래를 말한다. 대중가요의 일반적인 특성은 대중가요는 근대사회의 산물로 전근대시대의 공동체를 바탕으로 하는 서민들의 노래인 민요와 달리 도시의 대중으로부터 수용층을 넓혀갔다는 점, 음반매체나 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