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감상을 담은 문학작품을 접한다던가,또는 흔하게 접할수 있는 대중문화(특히 드라마나 영화)를 봐도 그들의 美意識을 느낄수 있을 것 같다. 어떤면에서 우리가, 차갑고 냉정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하는 일본인들이 우리보다 더 감상적이고, 풍부한 감각을 지니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대중가요의 첫 시작으로 보고 있다.
한일 합방을 계기로 1911년 한국에 진출한 일본 축음기 상회와 외국 음반회사의 서울 지사 등에 의해 유행창가가 음반화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 사람이 만들고 최초로 음반화된 작품은 1927년 발표되고 2년 뒤 음반화된 “낙화유수”이며, 일본에서 성악 공부를 한
대중문화 개방에 두려움 없이 임하라.”는 지시를 내린 후부터 한일문화 교류위원회는 단계적 개방방침을 마련하였었다. 개방 분야는 ‘즉시 개방’과 ‘즉시 개방 이후’ 부문으로 나누고 일차적으로 영화, 비디오, 만화만을 개방하였고, ‘즉시 개방 이후’ 부문에 속하는 가요방송애니메이션 등의
Ⅰ. 서론
대중문화에 대한 개념 및 정의는 국내․외 학자의 관점 및 정의에 따라 각각 차이가 있다. Herbert Gans는 그의 책 「Popular Culture &High Culture」에서 대중문화의 개념으로 Mass Culture 보다Popular Culture라는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대중문화의 부정적 이미지를 극복할 수 있다고 주장한 즉, Mass Culture
대중문화)의 특성과 의미
1. 일본 대중문화의 특성
강인석은 우리나라 대중문화에는 “지상문화”와 “ 지하문화”가 있는데, 지상문화가 공개적으로 허용된 서구문화라면 지하문화는 허용되지는 않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일본문화라고 한다. 이순형도 일본 대중문화는 우리와 정서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