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적시(閒適詩)나 자연시(自然詩)를 위하여 새로운 국면을 열어놓은 대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도연명의 시는 문장 면에 있어서도 그 시대에 있어서는 예외라 할 만큼 평이(平易)하다. 다른 그 시대의 시인처럼 아름다운 묘구와 대구, 또는 전고의 사용 등으로 화려하게 표현하는데 힘쓰지 않고 있는 그
잘 간수하려는 데 목적이 있소. 이것을 받들어 처음부터 끝까지 지키면 곡 도(道)가되고, 이것을 말로 표현하여 밝 혀내면 시가 되는 것이오. 그 중 <풍유시>라 이르는 것은 아울러 천하를 바로 다스리려는 뜻이 오, <한적시>라 이르는 것은 홀로 몸을 잘 간수하려는 목적을 지닌 것이오.
Ⅱ. 본론
1. 고전부흥론과 문장파의 출현
1) 시대적 배경
일제는 1937년부터 ‘황국신민서사’라는 충성 맹세문을 만들어 조선인들에게 외우게 했고, 전국의 모든 읍ㆍ면에 일왕 족속의 귀신을 모시는 신사를 만들어 조선인을 강제로 참배시켰다. 1938년에는 그나마 ‘조선어’라고 하여 가르치던 우
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 예술가
일제에 의해 강제로 나라를 빼앗기고 민중이 수탈당하는 현실에서 지식인들은 민족적인 관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고, 고전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이것의 시작은 1926년 5월 육당 최남선의 「조선 국민문학으로서
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 예술가
일제에 의해 강제로 나라를 빼앗기고 민중이 수탈당하는 현실에서 지식인들은 민족적인 관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고, 고전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이것의 시작은 1926년 5월 육당 최남선의 「조선 국민문학으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