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중세 이단 – 카타리파, 발도파
카타리파
온건한 이원론과 절대적인 이원론의 교리적 분열이 심화되었고, 결과로 13세기를 지나면서 세력이 약화됨.
이들의 주장에 의하면 구원은 오직 '콘솔라멘툼'(안수에 의한 성령 세례)에 의해서 주어짐
-콘솔라멘툼을 베푸는 데에는 남녀의 차별이
Ⅰ. 새로운 종교적 운동들
교회의 타락
복음주의적 각성이 필요해짐
사도적인 생활로 돌아가려는 움직임
사도적인 청빈 – 극기 , 극도의 청빈 생활
세속화되지 않기 위해 사회로부터 고립
금욕주의도 다시 등장
시토 수도회
12세기를 지배
단순한 생활, 음식과 의복에 엄격
13세기가 끝날
시인의 여호와께 대한 고백은 부족함이 없다는 것입니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일반적으로 하나님을 목자로 비유함은 고대의 근동지역에서는 흔한 일이었습니다. 또한 수많은 사람들이 여러 세대를 거쳐오면서 목자의 표상으로 하나님을 그려왔습니다. 이스라엘의
리더십(leadership)의 첫 스펠링은 “L"의 약자이다. 이 ”L"은 귀를 기울여 경청한다(listening)는 말의 약자이다.
리더십에는 의견 청취의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 사소한 말이라도 성의를 다해 잘 들어주게 되면 평소에 인간관계를 한결 부드럽게 해준다. 말은 곧 인격의 표현이기 때문에 말하는 것을 잘 들
Ⅰ. 서론
우리가 사는 이곳은 하나님 나라의 식민지이다. 그러므로 본국의 법에 따라야 한다. 이것이 복음에 합당하게 살라는 말이다. 그렇게 할 때에 성령의 열매 샬롬이 확대된다. 그러나 아직 우리가 사단의 나라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해서 우리가 매순간마다 믿음으로 살 수밖에 없다. 전적인 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