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1. 창의성의 정의
창의성은 “아이디어, 사물, 기술, 접근 방법을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하는 능력”, “새롭고 유용한 산출물, 확산적이고 풍부한 사고과정, 고양되고 내재적인 주관적 경험의 세 범주”등으로 설명된다(Getzels & Jackson, 1962).
최근에
의사결정이 필요하다.(Banks, 1997: 3-10)
2. 의사결정의 개념
의사결정력(decision making)은 선택이 가능한 여러 개의 대안 중에서 자기가 추구하는 바람직한 목표에 접하도록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사회과 학습에서 의도하는 의사결정은 합리적의사결정을 의미한다. 합리적 결정
나. 고차사고력의 유형
최근 사회과에서 강조되고 있는 탐구력, 의사결정력, 창조력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메타인지 등의 고차사고력의 특징을 살펴본다.
1)탐구력(Inquiry)
탐구력(inquiry)은 사회과학적 탐구를 통해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사고의 과정으로 사회학적 탐구력 혹은 문
의사결정을 사회과 교육에 있어 제일의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뱅크스(1968)도 사회과 교육의 목표를 미국 사회의 개인적 사회적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합리적인 의사결정력의 함양이 사회과 교육의 주된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NCSS(1994)도 시민성 또는 시민의 자질향상을 사
Ⅰ. 서론
정보사회에서 디지털 격차가 사회적·문화적·정책적으로 다양하게 논의되어야 하는 이유는 디지털 격차가 지식격차, 경제적 격차를 재생산하기 때문이다. 디지털 격차가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 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소외계층의 디지털 격차를 감소시키는 것이 우리 사회의 주요 이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