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일설(知行合一說)에 도달하고 마지막으로 치양지설(致良知說)에 의하여 완성된다. 즉, 천리(天理)는 밖에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마음에 있으며, 사람마다 양지(良知;선악을 깨닫는 마음)를 타고났으므로 따로 학문할 필요 없이 이 양지를 완전하게 발휘하면 된다. 양지를 완전히 발휘하면 천
합일을 이루게 된다. 상징을 통해서 비로소 의식과 무의식은 대칭하는 극이 합일되며 이를 자기원형의 초월적 기능이라고 말한다.
초월적 기능은 대극들 간의 긴장과 갈등이 고조될 때 꿈과 영상으로 나타나며 이러한 기능은 개인이 지나친 방향성에 고착되어 있는 것을 보완하여 전체성을 지향함으
고대 그리스 철학자인 플라톤의 윤리학에 있어서 대표적인 두 가지 지행합일설과 절대주의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 지행합일설의 기본적인 내용과 그것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말하고 있으며, 그것이 실생활에서 반례의 여지가 있는 사례들을 제시하여 비판을 전개했다. 그리고 그런 지행합일설
2. 문답법
1) 문답의 1단계 (메논의 무지의 자각 단계)
문답의 1단계는 메논의 무지를 자각하는 단계로서 소크라테스와 메논과의 문답이 시작되어 아포리아에 이르게 되는 시점까지가 해당된다.
(1) 반어법(eironeia)
상대방의 의견을 승인하여 놓고 문답을 통하여 상대방이 자기모순에 빠지게 하여
합일태적)범죄체계로 나뉘어진다. 개개의 범죄체계론의 구조와 그 내용 및 행위론과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본다.
Ⅱ. 범죄체계론의 종류와 특징
1. 고전적 범죄체계
벨링(Beling), 리스트(Liszt) 등에 의하여 19세기 말에 형성되어 20세기 초까지 범죄체계의 지배적인 이론으로 인과적 행위개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