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인간 정신에 있어서 종교의 자리가 어디에 있느냐 하는 문제를 살필 때 몇 가지 그릇된 견해들이 있다. 어떤 사람은 종교를 지식의 일종으로 생각하여 지성(知性; intellect)에 종교의 자리를 둔다. 또 어떤 사람은 종교를 하나님에 대한 일종의 직접적인 느낌으로 간주하여 감정(感情; feelings)에
항론파는 정죄되었으며, 도르트레히트의 정경으로 불리는 다섯가지 조항이 제정되고 좋은 마무리가 이루어졌다. 도르트레히트 정경을 이해하려면, 아르미니우스의 신학적인 관점과 그의 추종자들의 신학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그는 무엇보다 인간의 책임성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인간의 자유의지가
항론파는 정죄되었으며, 도르트레히트의 정경으로 불리는 다섯가지 조항이 제정되고 좋은 마무리가 이루어졌다. 도르트레히트 정경을 이해하려면, 아르미니우스의 신학적인 관점과 그의 추종자들의 신학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그는 무엇보다 인간의 책임성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인간의 자유의지가
구원의 서정에 대한 고찰
Ⅰ서 론
구원의 서정(Order of Salvation)이라는 말은 독일어로 Heilsaneignung(구원의 획득), 화란어로 Heilswerg(구원의 수단), 또는 Orde des Heils(구원의 순서), 영어로는 Way of Salvation(구원의 길)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구원의 순서(ordo salutis)란, 그리스도 안에서 행해진 구둰의
‘자유에로 초대하는 진리’ 서평
Ⅰ. 서론
“이 책을 읽어가는 중에 내가 무엇을 깨달을 수 있을까?” 책의 서두(書頭)에 ‘개혁교회의 일원이라면, 그 신앙고백적인 특징이 무엇인지 어느 정도는 알 필요가 있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그리고 저자는 이 책에서 개혁교회가 소중하게 여기는 몇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