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의 멋과 감상>
-국악곡의 분류:아악, 당악, 향악
-아악:
원래 뜻은 중국의 제례악을 의미하며, 1116년(고려 예종 11)에 한궁[ 수입된 대성아악을 가리킨다. 이 대성아악은 고려와 조선 초까지 궁정에서 행하는 원구,사직, 태묘, 선농, 선잠, 공자묘 등의 제사와 연향(국가적 규모의 큰 잔치)에 쓰였다.
1. 들어가며-오광대, 야류
경상남도일대에 분포하는 가면극은 오광대와 야류로 나뉘어져 있다. 오광대와 야류의 기원에 대해서는 굿놀이의 희극적 양상에 민중극의 성격이 강조되어 제의적인 것 보다는 연희적인 것으로 변모, 수용되었다는 것이고 김영일, 「오광대놀이의 이중구조」,
Ⅰ. 개요
우리 민족의 흥을 돋우는 꽹과리, 장구, 징, 북 등의 악기는 타악기 중심으로 실내에서 연주를 하면 대화가 불가능할 만큼 소리가 크나, 야외에서는 신명을 돋우기에 적합하다. 우리의 민요 중 지신밟기를 제외하면 풍물 반주에 의해 불려지는 민요는 없다. 풍물은 소리가 커서 노래와 사설이
Ⅰ. 개요
작품의 제목은 주제를 드러내거나 내용을 집약할 뿐 아니라 해당 작품을 다른 작품과 구별하게 하는 주요한 기능을 갖는다. 특히나 기왕의 소설을 새로운 텍스트로 출간하는 구활자본 고전소설에서는 제목을 정하는 데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어서 필사본이나 방각본은 물론 선행 구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