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있는 권리를 제한한다는 비판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보고 싶은 영화가 있지만, 극장에서 찾을 수 없는 아이러니한 일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스크린독과점에 대해 현재 우리나라 영화시장의 스크린독과점 현황과 실태 등을 바탕으로 나름의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서론
해외영화제에서 선전하고,
나날이 제작비 기록을 갈아치우는 한국영화.
화려하지만,
스크린쿼터 축소, 제작비 거품여론 등
우려의 목소리가 늘 끊이지 않고 있다.
시기별로 보는 한국영화사
초창기(~1919) - 활동사진의 수입
- 공식적으로 대중에게 영화가 전래된 것은
1903년
한국에서 ꡐ문화 보호ꡑ의 기능을 하는 규제는 다양한 산업들에서 나타난다. 이러한 보호책들이 마련된 분야는 출판, TV, 케이블 TV, 공연, 그리고 영화와 애니메이션에 이른다. 한국이 이러한 규제조항들을 마련한 것은 자국산업을 지원하기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허용되기 어려운
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
스크린독과점 현상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그 심각성과 한국영화계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제기하기로 하겠다. 더 나아가 지금 까지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토론 및 전문 서적을 조사하여 스크린독과점에 따른 문제 해결 대안을 제시하도록 해본다.
2. 스크린독과점 실태 파악
2.1 상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