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환장정」(1950), 「흥남철수」(1955) 등의 전쟁소설로 구체화된다. 소설 「역마」의 운명론적 세계는 그 연장선상에 놓일 수 있는 1960년대의 「등신불」(1963), 「까치소리」(1966)로 이어진다. 소설 「까치소리」는 한국전쟁이라는 시대성을 작가의 독특한 운명관으로 채색하고 있는 작품인데 죽음, 불안,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1. 소설
소설이란 사건에 대한 서술 이외의 아무것도 아니다. 전위적인 실험소설을 제외하고는 사건이 없는 소설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설내의 사건의 짜임새를 흔히 서사 구조라 부른다. 이 서사구조를 이야기할 때 형식과 내용을 분리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서사 구조라 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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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현대소설의 성격
1. 산문성
대표적 산문 문학이다.
2. 허구성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있을 수 있는 사실을 꾸며낸 이야기(fiction)이다.
3. 예술성
형식미와 예술성이 있어야 한다.
4. 진실성
꾸며낸 이야기라도 인생의 진리를 표현해야 한다.
5. 서사성
이야기의 문학이다.
Ⅰ. 1940年 槪觀
1940년대 전기 문학
1. 일제말기의 상황(암흑기)
10년 이상 계속된 일본의 만주침략이 1937년에 중일전쟁으로 확산되고, 다시 태평양 전쟁으로까지 진전된 일제말기의 전반기에 일본은 강력한 전시체제를 갖추는 것과 아울러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식민지정책인 민족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