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갈등을 살펴보는 것은 작품이 어떻게 수용되어왔는지를 알아보는 것과 같으며, 이로써 당대의 시대적 상황과 문학의 양상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김동리는 경북 경주 출신으로 1927년 [조선일보]에 시 <백로(白鷺)>로 입선한 이후 1935년 [중앙일보]에 <화랑의 후예>라는 소설로 등단했다.
해석갈등
① 운명애에 대한 논의
운명애: 주어진 운명에 적극적으로 맞서기보다 압도적인 운명에 순응하는 태도
오늘날의 문학교육:
EX) 주인공 ‘성기’가 화개를 떠나 방랑의 길로 접어드는 마지막 장면
⇢ ‘운명애의 태도이다’
운명에 대응하는 주인공들의 태도를 다양한 측면에서
해석이 있을 수 있다. 그 해석들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다양한 맥락 속에서 존재하는 해석의 여지에 대한 독자들의 목소리일 뿐이다. 그렇다면 교사는 이 해석 중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교사는 이 해석의 갈등을 중재할 수도 있을 것이며 그 중 자신이 맞다고 생각
갈등이론은 기본적인 이념, 제도, 질서 등의 비판적 분석에 중점을 둔다. 한편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첨예한 대립 속에 두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노력 속에 전개된 해석학과 현상학이 구조주의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미시적, 행위자 지향적 접근이 주목을 받게 된다. 결국 오늘날에도 이 흐름이
갈등이론은 거시적 접근을 하고 있으며, 민속방법론, 상호작용론, 낙인론, 신교육사회학 등의 해석적 연구는 미시적 접근으로 볼 수 있다.
Ⅱ. 본 론
1. 기능주의 이론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를 인간 신체의 생물학적 기능에 자주 비유한다. 신체의 각 기관은 전체 신진대사의 원활한 유지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