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에서 이해란 인식론적 현상인 동시에 존재론적 현상이다. 따라서 이해는 보다 근원적이고 포괄적인 이해의 방식을 가정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해의 방식은 하이데거의 세계-내-존재(being-in-the-world)와 연결된다. 이는 하이데거가 현존재(Dasein)의 근본 구조를 가리키기 위해 사용한 용어인데, 인
Ⅰ. 서론
해석학은 인간이 만든 ‘모든 작품들’에 대한 해석을 주된 과제로 하는 분야인 문학 전체를 위한 토대가 된다. 해석학은 문학과 상호간의 단순한 연결이 아니다. 왜냐하면 해석학의 제 원리는 문학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이루기 때문이며, 또한 그것은 모든 문학 분야들을 위해 요구되는 기
신학적 해석학에서 언급하는 ‘탈신화화’에 대한 논의는 언어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다. 여기서, 언어는 생동하는 언어적 사건으로부터 추상된 것이며, 단순한 언어적 진술의 문제로 간주한다. 이로 인하여 해석자는 언어를 통해서는 언어적 사건을 이해할 수 없게 된다. 다시 말하면 추상화된 언어
해석학의 개념
해석학은 이해의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해석학은 텍스트를 이해하는 방법을 해명하는 학문이라는 의미와 동시에 이해의 본질에 대하여 묻는 이해 자체를 해명하는 학문이라는 의미의 이중구조를 가지고 있다. 해석학은 텍스트를 방법적으로
현대의 철학적 해석학이 보여준 통찰력의 두 가지는 첫째로 진리탐구에 있어서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는 일의 중요성 인식이며, 둘째로는 남과 외인, 특히 불편하고 의사소통이 단절된 타인에 대한 관용과 열린 마음이 이해에 얼마나 필요한가 하는 것이다. 그러한 폭넓은 이해는 상호의 삶을 더욱 풍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