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은 텍스트 해석과 신학적 개념형성에 의존하던 전통적인 방법인 신학적 윤리학의 입장의 한계를 긍정하고 있다. 신학적 윤리학의 한계는 신학적 사고의 보편성이 상황과의 관련성을 상실할 때 더욱 문제가 된다. 이미 요셉 플레쳐를 중심하여 전개되었던 상황윤리 논쟁은 신학적 윤리학의 규범
신학적 해석학에서 언급하는 ‘탈신화화’에 대한 논의는 언어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다. 여기서, 언어는 생동하는 언어적 사건으로부터 추상된 것이며, 단순한 언어적 진술의 문제로 간주한다. 이로 인하여 해석자는 언어를 통해서는 언어적 사건을 이해할 수 없게 된다. 다시 말하면 추상화된 언어
윤리에 대한 발제를 시작하려 한다. 그러므로 이런 질문에 대한 바람직한 해석학적인 틀로 우리는 바로 니버의 응답의 윤리를 사용할 것이다.
우리는 수업을 통하여 리처드 니버가 제안한 기독교 윤리의 세 가지 분류를 배웠다. 그 첫째는 바로 목적론적 윤리유형이다. 둘째는 바로 의무론적 윤리유
I.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임상은 병원 등의 의료시설 내에서의 조직화된 공간으로 현재 국내에서 대부분의 간호사가 전문인으로서 간호를 수행하는 공간이다.
현재까지 간호사로서의 기능을 가장 활발히 수행 할 수 있는 임상에서는 신규 간호사 채용은 점점 더 증가추세에 있으며
I. 서론
기독교 윤리는 기독교 경전인 성경과 기독교의 전통으로부터 받은 지침과 영감이 따라 삶을 사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문으로서의 기독교 윤리는 이러한 경전과 전통을 윤리적 규범과 이론을 개발하고 비판하며 윤리적 문제에 적용하는 데 사용한다. 대부분의 기독교 윤리학자들은 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