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제로 인정하는 ‘해석학적 순환’ 논리를 펼쳤다. 이를 이어받아 H. G. Gadamer는 그의 ꡔ진리와 방법ꡕ(1960)에서 ‘전통’의 적극적 이해에 적용하여 일반적인 해석학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조지아 원키는 가다머의 이론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가다머가 볼 때 이해란 일차적으로 텍스트나 행
해석학적 순환’이라고 부른다. 이 순환은 해석자의 가정(전제)에서 출발해서 성서 본문으로 움직인다. 그래서 해석자의 가정은 성서 본문에 의해 다시 조정되고 그 가정은 해석자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류만(John Reumann)에 의해 전개된 ‘해석학적 순환’의 도식은 다음과 같다.
① 성서 본문의 결정
1. 해석학적 패러다임의 개요
윌슨은 사회학을 ‘규범적(법칙적)패러다임’ ‘해석적 패러다임’으로 구분한다.
*규범적(법칙적)패러다임-전통적 사회학인 구조 기능주의 이론으로 대표한다.
기본적 전제-인간의 사회적 행위가 법칙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생각이다.
행위패턴의 사회학
1. 해석학적 접근
(1)등장 배경 - 실증주의적 방법에 반발
자연과학적 방법에 근거하고 있은 실증주의는 인간의 현상도 자연의 현상처럼 객관적인 법칙에 의해 지배를 받고 있다는 전제하에 객관적이고 경험적인 증거를 통해 이를 설명하고자 한다. 그러나 인간의 현상은 자연의 현상과 다르기 때문
전제
- 안정성: 모든 사회는 안정지향이고 지속적인 부분요소들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 통합성: 모든 사회는 부분요소들이 잘 통합된 구조이다.
- 합의성: 사회의 구조와 제도는 그 구성원들 간의 합의에 바탕을 두고 있다.
- 상호의존성: 사회의 부분요소들은 서로 상호 의존하여 특정의 기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