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70년대부터 독해에 관심 있는 교육자와 심리학자 그리고 언어학자들은 텍스트 구조를 기술하고 분류하려고 노력했다. 이들 독해 연구가들의 텍스트 구조 분석에 관한 연구는 사람들의 텍스트 이해 과정을 밝히려는 목적에서 비롯되었다. 그들은 텍스트의 구조와 독자의 기억 회상을 비교함
지평을 넓히는 것이고 일상적 삶과 연결되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화와 토론을 통해 학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는 해석학적 관점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해석학적 관점에서는 하나의 절대적인 관점을 허용하지 않는다. 인간은 ............
기능주의 관점에서 학교는 성적과 학업성취도
‘도덕현상은 없다. 현상에 대한 도덕적 해석만이 있다’는 니이체의 주장은 이제 새로운 맥락에서 조명되고 있다. 로티에 따르면 이제 철학의 진정한 관심사는 인식이 아니라 해석이다.
말하자면 미래의 철학은 인식론에서 해석학으로 전환된 패러다임 안에서 전개되어갈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지식관의 유형
지식의 성격이 개별적이냐 전체적이냐에 따라 과학적 지식과 철학적 지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과학적인 지식은 경험적이고 사실적인 지식으로서 평가적인 요소를 포함하지 않은 가치중립적인 지식을 말한다. 이러한 지식은 진위만 가능하며, 선악 ․ 미추에 대한 판단이 없는 지
Ⅰ. 서론
해석학은 우리들의 사고와 행위를 자성적으로 깊이 성찰하기 위하여 각자의 고유한 발화나 행위의 양식에 어떤 요인이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끊임없이 질문한다. 이러한 점에서 해석학적 탐구는 교육과 그 실천과 관련하여 관계적 삶의 의미를 다양화 할 수 있고, 심화할 수 있는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