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은 사회과학을 지배해온 실증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출발. 자연 현 상은 보편적으로 반복될 수 있기 때문에 실험을 통해서 그 보편적인 법칙을 발견 가능하 지만, 역사적인 사회현상은 반복이 불가능한 일회적인 성격을 본질로 하기 때문에 그 의미 구조를 통해서 이해해야 한다.
⇒그러
해석학으로 이는 자연주의. 즉, 실증주의에 대한 반발에 기반을 두고 있다. 해석학적 사유가 실증주의의 경험적 태도를 문제시 삼는 것은 아니다. Dilthey에 의하면, 실증주의란 과학의 탈을 쓴 형이상학의 유령인 것이다. 이런 사실은 해석학의 자기이해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왜냐하면, 현대 해
이해에 적용하여 일반적인 해석학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조지아 원키는 가다머의 이론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가다머가 볼 때 이해란 일차적으로 텍스트나 행위, 실천, 사회규범 같은 텍스트 유사물(text-analogues)의 가능적 타당성(Validity)에 대한 역사 제약적 이해이다. 여기에서 가다머는 자신의 고유
이해”하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해석학적 순환과 선이해(先理解)
① 해석학적 순환(hermeneutische Zirkel): 전체와 부분의 순환
- 우리가 어떤 텍스트를 읽기 시작한다면 그 언어는 전체 맥락 속에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전체 맥락을 알아야 텍스트를 읽을 수 있는데 전체를 읽
기독교 학문연구에 어떠한 의미가 있을 수 있는지를 살펴보기로 하자. 그러나 논의는 철학적 해석학에 내포된 지혜가 오늘날 우리들이 자주 직면하는 대화와 대결의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국한시키기로 하자. 그 본질이 사회적이요, 또 문화적인 존재인 인간은 불가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