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의 이해를 위한 철학적 관점은 크게 인식론적 접근, 존재론적
접근, 가치론적 접근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존재론적 접근은 현상학적 접근,
해석학적 접근, 실존론적 접근으로 세분될 수 있다. 특히 여기서 다루어지는 현
상학적 접근은 비록 '철학적 차원'을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위에서
현상학적 이론과 해석학적 이론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우리의 교육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단, 이론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어떤 현상을 바라보는 기점이나 주관적인 견해에 따라 다르게 변화하여 세워진 것이므로 이 이론들의 가치나 개념들에 대해
Ⅰ. 서론
먼저 박자에서 탈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작곡자들은 수없이 많은 변 박자를 사용한다거나, 엑센트의 위치를 조정해 박자의 개념이 덧없어지게 만들었다.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을 들어보면 엑센트를 이용하여 박자의 개념을 사라지게 만든 것을 느낄 수 있다. 또 두 개 이상의 박자가 한
해석적이고 자연적인 접근방법을 사용
종류 : 민족지학(Ethnography), 현상학(Phenomenology), 사례연구(Case Studies) 등
■ 질적 연구방법의 특성
- 주관성 : 조사자와 조사대상자들의 주관적인 인지나 느낌 해석 등을 모두 합법적인 자료들로 간주한다.
- 과정의 중요성 : 일반적으로 양적 연구가 산출 결과에
현상학이론(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
I. 일반적 특성
현상학이론(phenomenological theory)은 Carl R. Rogers가 체계화한 이론이다. Rogers는 인간마다 현실을 달리 지각하며 주관적인 경험이 행동을 지배한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그는 인간행동이 개인이 세계를 지각하고 해석한 직접적인 사건의 결과로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