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과학개념의 자율성에 대한 도전과 그 원리
표현양식개념의 논리적 자율성에 대한 가장 날카롭고도 일관된 공격은 텐에 의해 시도되었다. 그는 그의 저서 『예술철학』과 『영국문학사』에서 자신의 이론을 전개하는데, 그는 “문학과 예술학이 각기 독자적이고 독립적인 특수 지위를 포기할
가. 해석학이란 무엇인가?
1) 개념
-Text 이해에 관한 학문.
ꀲ넓은 의미의 언어로 어떤 의미를 전달하는 기호 또는 상징. 문학, 예술작품, 습관, 사회 조직, 문화적 표현 등을 포함한 모든 인문․사회과학은 해석학의 대상이 됨. 보다 광범 위하게는 우리의 모든 경험의 대상을 의미
-해
해석학적 탐구는 교육과 그 실천과 관련하여 관계적 삶의 의미를 다양화 할 수 있고, 심화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해석의 과정을 통하여 교사의 교육적 실천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970년대의 해석학적 시각에 대해 해석학적 시각의 등장 배경 및 개념 정리, 학자들의 주장 내용 정리
내에 존재하는 동질적 특정과 집단 간에 존재하는 배타적 이질성으로 계급구성원들의 문화적 행동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문화2) 부르디외가 제시한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개념이 청소년문화를 읽고 해석하는데 주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해석이 발달하게 된다. 성서 해석에 있어서도 17세기의 화란의 문헌학자이며 법학자인 Grotius와 J.A. Turrentinis에서 보이듯이 성서의 텍스트를 일반적인 세계사를 해석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이해하려는 움직임이 점차 거세게 일어나게 된다.
Ⅱ. 해석학의 개념해석학은 이해의 학문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