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원효의 가계, 탄생, 수학, 및 출가
-원효의 출생연대는 삼국유사 원효 불기조에 의하면, 신라 진평왕 39년인 서기 617년이고, 열반연대에 관하여는 고선사 서당화상탑비에 의하면, 신라 신문왕 6년 서기 686년이 되며, 그해 3월 30일 70세를 일기로 혈사에서 입적하였다는 것이다.
즉 원효가 생존하였던 연
1. 법상종의 정의
법상종이란 우주의 궁극적 실체는 오직 마음뿐으로 외계의 대상은 단지 마음이 나타난 결과라는 불교사상인 유식사상과 미륵신앙을 기반으로 하여 성립되었다. 유식종, 자은종, 유가종, 응리원실종, 보위승교종, 유식중도종, 유상종, 상종 등으로 불린다. 〈해심밀경〉과 미륵의 〈
해심밀경〉·〈유가사지론〉·〈성유식론〉을 기본경전으로 한다. 주된 가르침은 유식설과 삼성설이다. 유식무경을 주장하여 안의 인식은 없는 것이 아니며 밖의 대상은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일체의 현상은 모두 심식에서 연유하며, 특히 그 가운데 아뢰야식의 종자가 만들어낸 것으로 결코 실재
인도의 유식(유가)학파와 이를 계승한 중국의 법상종은 해심밀경(解深密經)에 입각해서 일체법의 무자성(공)만을 성하는 것은 밀의성이고, 공과 유를 갖추어 설하는 것은(중도)요의설이라고 한다. 일체법은 첫째 변계소집(遍計所執,가명), 둘째 의타기(依他起,연기), 셋째 원성실(圓成實,진여)의 3종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