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 「청춘」, 「학지광」 등에 실린 1910년대 시를 통해 이미 간헐적으로 나타나고 있었던 것이다. 이 시기의 시는 형식면에는 이미 새로운 것을 갖추었으나 근대시가 되기에는 다른 모든 문화적 표현형식과 함께 내부에서 발효되는새로운 감수성의 출현을 기다려야 했다. 개화기시류의 시풍이 아
근대의식은 중세적 봉건사회를 청산하고 근대사회로 지향하려는 문명 개화의 의지로 계승된다. 예를 들어 1860년대 발단된 동학과 천주교가 그 예이다. 개화운동은 서서히 진보주의자들과 함께 보수주의에 맞대응하여 혼란을 거듭한다.
이러한 개화기의 문학형성 기반요인으로
첫째, 문체의 혁신과
해양문학에서 바다와 인간, 바다를 통한 인간의 사람과 감성이 투영된 문학에는 우선 바다 자체의 관조가 요건이 된다.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로빈슨 크루소>나 <보물섬>, <15소년 표류기> 등의 해양 문학 작품들이 영국 청소년들에게 바다에 대한 무한한 동경심을 불러 일으켜 해양강국의 된 선
구입하여 귀국하여 자택에 출판사 <신문관, 1907>을 창설, 윌간종합지 <소년, 1908>을 창간하여 계몽적인 산문과 신체시 '해에게서 소년에게' 1호를 비롯하여 '가을뜻(同上 1호)', '구작3편(1909)', '꽃두고 7호' 등을 발표하는 한편 이광수(李光洙)의 계몽적인 소설을 실어 新文學의 선구적 역할을 했다.
Ⅰ. 여는 말
빈곤의 문제는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고 인류의 역사이래 줄곧 부딪쳐 온 문제이며, 어떻게 하면 빈곤에서 해방될까 고민 해 왔다. 최근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많은 가족들의 어려움에 처해 있으며, 특히 빈곤가정의 대표 집단은 소년소녀가장과 결식아동들이다. 여기서 이들의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