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원상생굿’ 2002년 다랑쉬굿부터 시작된 4․3 해원상생굿은 제주민예총이 기획하고, 굿의 시행은 칠머리당굿보존회(회장 김윤수(중요무형문화재 제71호 제주칠머리당굿 기능보유자))에서 맡아서 진행하였다.
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올해로 11회 째를 맞는 제주민예총의 <4․3 문화예술제>
해원상생해원(解寃)상생(相生)이란 원을 풀고 서로 살린다는 뜻으로 원의 해소를 통해 선천의 진멸 위기를 해결하는 것이다 상생은 공생의 적극적인 개념으로 서로를 위해 오직 혜택만을 베풀어주고 서로를 잘되게 힘쓰는 상호 호혜의 이념이다 구체적으로 풀이하면 해원상생에서의 원은 설문해자로
들어가며
'죽음과 영생'이라는 과목을 수강하며, 발제 주제 중 가장 크게 관심이 갔던 부분이 한국의 신흥종교 부분이었다. 학기 초 발제를 미리 준비해야 겠다는 큰 마음을 먹고 한국의 신흥종교에 관한 책 몇 권을 보게 되었다. 하지만 많은 종파들이 있어 무엇을 중심으로 준비해야 할지 갈피를
Ⅰ. 서 론
인간이 살고 있는 숲의 맑은 산소를 공급하여 사람들의 삶을 쾌적하게 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실지로 인간이 살아가는데 숲이 없다면 인간의 삶은 삭막할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생존하기 어려울 것이다. 숲의 효능으로, 따뜻한 봄에는 새잎을, 여름에는 무성한 숲을 가
Ⅰ. 서 론
민족종교는 구한말에서 일제시대 사이의 사회변혁기에 대두된 새로운 종교운동을 가리키는데 보통 1860년 최수운이 제창한 동학을 그 효시로 간주한다. 민족종교에는 최수운의 동학(東學) 및 천도교계(天道敎系)외에도 김일부의 정역계(正易系), 나철의 대종교(大宗敎系), 강증산의 증산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