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이나 방법으로는 극복할 수 없다는 이유로 새로운 문예미학이 요구되었다. 따라서 본 발제문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맞물려 나타난 한국시단의 여러 현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50년대 ‘해체미학’의 양상을 이데올로기적으로 접근하고, 김춘수 ․ 조향 ․ 김수영 ․ 송욱의
➁ 1950년대
하지만 6.25전쟁의 발발로 인민해방군에 강제징집되어 전투에 참여하고 포로가 된 뒤 거제도 포로수용소에 수용되는 등 시대적 격변을 몸으로 겪으며 전쟁의 참상을 경험하고 전후 암담한 경제적 곤궁과 피폐한 조국현실을 바라보며 이전의 작품경향과는 다른 내적변화의 모습을 보
들어가는 말
1980년대 해체시인장정일을 발표하기에 앞서 ‘해체시란 과연 무엇인가’라는 물음을 가장 첫 머리에 제기해 보고자 한다.
해체시의 요체인 해체의 기법은 다음과 같다. 문자가 있어야 할 곳을 그림과 낯선 기호들이 채우고 있는 것, 또는 대상을 파악할 수 없을 정도로
공감을 얻지 못해 왔던 것도 사실이지만, 모더니즘 미학과 독자적인 현대성에 근거한 시학으로 시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 한 단계 끌어올린 매혹적인 시인이자 시론가이었음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는 춤의 언어와 보행의 언어 사이에서 단연 춤의 언어에 몰두한 시인이다.
미학은 이제 미가 아니라 미적인 것을 대상으로 삼음
- 근대 미학의 중심 영역인 미의 영역 해체
2. 미적 태도론
1) 태도론
① 동일한 대상의 공포의 대상이 될 수도 미적 즐거움이 대상이 될 수도 있음
② 어떤 대상의 미적 여부는 결국 주관의 태도에 따라 결정되는 것
③ 미적 태도론의 등장: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