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Die Einführung]
포토몽타주는 사진 이미지에 바탕을 둔 재구성의 결과물이다. 이것은 사진과 사진, 사진과 글(text), 사진과 드로잉 등의 자유로운 결합을 포함하며, 몽타주를 형식적 구성 원칙으로 한다. 20세기 예술의 중요한 미학적 원칙 중에 하나인 몽타주는 혁신적인 미술기법일
몽타주 시퀀스 등이 쓰인다.
* 비연속적 편집의 장치들: jump cut과 외재적 삽입화면(nondiegetic insert)
소비에트 몽타주
쿨레쇼프(Lev Kuleshov) 실험: 각 쇼트의 의미는 단독적으로가 아니라 쇼트들의 병치와 조립을 통해 형성된다.
예) 무표정한 배우 얼굴+수프 대접+배우 얼굴과 여자 시체가 담긴 관+어린
1. 작가의 생애
조세희는 1942년 8월 20일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묵악리에서 태어났다. 그는 세살 때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와 향촌의 한학자인 할아버지 밑에서 자랐다. 한국전쟁이 지나가고 환도 직후인 초등학교 5학년 때 서울로 와서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다녔는데, 그는 어머니와 떨어져 홀로
제목의 의미
1.물고기
-물 속에서 제 각각 부유하는 물고기와 같이, 가족에서 해체되어
방황하는 개인을 상징.
2.축제
-축제란, 커뮤니티의 구성원들이 한 자리에 모두 모여 소통하는 장.
극 중 후유오의 죽음은 가족 구성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소통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물고기의
포스트 모던적 사회란 정보사회 혹은 후기 산업사회라 불린다. 즉 이질성과 다양성이 강조되며 미래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한 사회이며 구체적인 너와 나가 존중되는 사회, 시민단체들이 영향력을 미치는 사회중심이 아닌 개체중심의 사회라 할 수 있다. 즉 이사회에선 지식이 소비구조 안의 가치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