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체하고 전통 문화의 맥락에서 스스로의 문화를 읽느 동도동기론東道東器論에 비유할 수 있다. 동도동기론은 서양의 이분법적 논리에 의해서 '동양의 일원성'이 변질외지 않은 동양철학, 또는 서구적으로 정리된 동양 사상이 아닌 '동양적으로 정리된 동양 사상'이다.
현대 자본주의를 통해 유통되는
Ⅰ. 서론
1. ‘장정일’은 누구인가?
1962년 경상북도 달성군에서 태어났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고서점 주인을 꿈꾸었는가 하면, 그 꿈을 실현하는 데 구구단 외우기가 도움 될 것 같지 않아 끝내 구구단을 외우지 않고 초등학교를 졸업했다. 역시 마찬가지로 고서점 주인이 되는 데 중학교 학력도
1. ‘장정일’은 누구인가?
1962년 경상북도 달성군에서 태어났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고서점 주인을 꿈꾸었는가 하면, 그 꿈을 실현하는 데 구구단 외우기가 도움 될 것 같지 않아 끝내 구구단을 외우지 않고 초등학교를 졸업했다. 역시 마찬가지로 고서점 주인이 되는 데 중학교 학력도 필요치 않을
읽기. 이성원 엮음. (서울: 문학과지성사, 1997), p. 15.
후반기 저작에서 데리다는 주요 논객(하버마스, 로티 등)이 의심하던 해체론의 선험주의적 요소를 청산하고, 전반기에 이미 현명히 표명된 반-기원 회귀적, 비고유성의 사유를 철학 안팎의 경계를 자유롭게 오가면서 실천하였다. Ibid., p. 16.
후반기
해체
문학이라는 개별 예술 영역 내에서 디지털 기술이 가져온 변화의 핵심은 전통적 작가독자의 관계 해체라 볼 수 있다. 문예지나 단행본 출판의 형태로 문학작품이 전파되는 시절에는 작가와 독자가 엄격히 분리되었다. 이러한 작가-독자의 수직적 계열화는 인쇄 매체의 독점적 성격 때문에 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