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탈할 수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우파니샤드의 해탈이란 유한하고 제약적인 자아가 초월적이고 절대적인 본래의 모습을 회복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현상적 존재로부터 절대적 존재로의 전환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불교의 경우
무명과 갈애를 모든 고통의 원인으로 간주
복한 삶을 구현할 수 있는가, 즉 열반을 실현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해답으로 요약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수행을 통해 도달한 궁극적 경지를 불교에서는 해탈이나 열반이라는 말로 부른다. 해탈은 결박이나 장애로부터 해방, 자유 등을 의미하고, 열반은 ‘불어서 끈다.’는 뜻으로서 번뇌의
⑥ 봉선홍경사 사적갈비
종 목 국보 제7호
지 정 일 1962.12.20
소 재 지 충남 천안시 성환읍 대홍리 320
시 대 고려시대
봉선홍경사는 고려 현종 12년(1021)에 창건된 절이다. 절이름 앞의 ‘봉선(奉先)’은 불교의 교리를 전하고자 절을 짓기 시작한 고려 안종이 그 완성을 보지 못하고 목숨을 다하자,
2-(4) 삶의 목표와 방식
*삶의 목표 -윤회의 극복
불교의 목표는 깨달음을 통해 생사윤회를 벗어나는 완전한 해탈을 목표로 한다. 윤회를 벗어난다는 것은 이생에 죽고 난 뒤 다음 세상에 어디에도 태어나지 않는 것이다. 이것은 열반(깨달음)의 세계에 드는 것 이다. 쉽게 말하자면, 불교의 목표는 이생
2. 가람배치
(1) 해인사의 입지성
해인사의 가람배치를 살펴보기에 앞서, 먼저 해인사의 입지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해인사의 입지성이 중요한 이유는, 창건 설화에 입지 과정이 매우 중요하게 설명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해인사의 주변 환경이 단순히 여겨지지 않기 때문이다. 해인사가 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