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미술가들은 현실적인 삶의 공간 하에서 작업하기 때문에 극복해야 할 여러 가지 문화적, 정치적, 사회적 상황들을 맞게 된다. 이에 행위미술가들은 직접적인 정치적 상황들까지도 수용하여 적극적으로 작업의 영역 안으로 뛰어들게 된다. 이런 행위미술가들의 행동 양식은 개인적 행동 양식으로
미술에 대한 거부를 표현했던 것이다.
일반적으로 1959년 10월 뉴욕 루벤 화랑에서 있었던 앨런 캐프로(Allan Kaprow)의 ‘여섯 부분으로 이루어진 열여덟 개의 해프닝’이 서구 행위미술의 시작으로 간주되며 이 해프닝에서 행위미술의 특성인 예술과 현실과의 조우, 시․공간으로의 확장 가능성이
행위예술을 일컬을 때는 해프닝, 이벤트, 퍼포먼스 이 세가지가 크게 구별되지 않고 혼용되지만 실제적으로 해프닝과 이벤트라는 용어가 쓰였던 행위예술은 전위 예술가들이 행했던 당대의 미술운동의 성격이 짙었으며, 1970년대 이후 '퍼포먼스'라는 용어가 등장한 뒤에는 행위예술의 범위가 좀 더 확
행위예술을 일컬을 때는 해프닝, 이벤트, 퍼포먼스 이 세가지가 크게 구별되지 않고 혼용되지만 실제적으로 해프닝과 이벤트라는 용어가 쓰였던 행위예술은 전위 예술가들이 행했던 당대의 미술운동의 성격이 짙었으며, 1970년대 이후 '퍼포먼스'라는 용어가 등장한 뒤에는 행위예술의 범위가 좀 더 확
Ⅰ. 문학창작교육
창작교육을 강조하는 관점에서 문학교육의 목표는 학습자에게 문학능력을 길러주는 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문학능력은 문학의 생산과 수용에 필요한 문법을 익히고 문학현상 안에서 문학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문학능력 가운데 문학의 생산에 관여하는 제반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