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선한 것은 무엇이고 악한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도스토예프스키에게 던진다면 아마도 그는 '하나님의 뜻에 거역하지 않는 것이 선이고, 그 반대가 악'이며, 나아가 '영구적인 사랑을 행할 수 있는 자가 선인이고 그렇지 못하다면 악 인이다.'라고 명확히 대답할 것이다. 이처럼 선과 악
Ⅰ. 서론
지금의 한국의 기독교는 전환의 시점에 처해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세계 선교의 역사에 유례없는 급속한 양적 성장을 거듭해 왔던 기독교는 이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과거 구한말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희망과 기쁨의 소리로서 시작되었던 기독교는 이제 개신교 전래 100주년을
I. 자연인으로서의 인간
1. 인류의 기원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인류기원에 대하여 명확하게 말하고 있다. 창 1:27에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라 고 했고, 2:7에는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
행위의 의미적 차이에 기준
진술행위: 현재 일어나고 있는 사태를 표상(representative) (맞추기: 언어를 세계에)
지시행위: 청자로 하여금 어떠한 일을 하게끔 지시 (맞추기: 세계를 언어에), 명령
언약행위: 화자가 무엇인가를 하겠다고 약속(맞추기: 세계를 언어에), 약속
표현행위: 어떤 심리적 상
행위의의 종교인 유대교로 다른 학자들은 언약적 신율주의의 종교인 유대교로 조화적인 입장을 지닌 학자들은 행위의의 요소를 지닌 언약적 신율주의 종교라고 보고 바울은 그러한 종교 인식에 도전했다고 주장핟나. 그러나 유대교의 언약신학은 혈통적 연대성 원리에 근거하여 아브라함, 모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