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통일신라시대는 왕에서부터 서민에 이르기까지 불교를 신봉하여 불교문화가 찬란히 꽃핀 시기이다. 현전 향가 작가의 상당수가 승려이기 때문에 향가는 특징적으로 불교문학적 성격을 지닌다. 〈원왕생가〉(문무왕대, 661~681)는 서방정토(西方淨土)를 간절히 희구하는 기도의 노래이다. 불
Ⅰ. 개요
향가는 신라 때 생겨나 고려 때까지 이어진 노래로 현재 남아 전하는 것은 모두 25수인데 이중 14수는 삼국유사에 전하고 11수는 균여전에 전한다. 삼국유사에 전하는 14수는 형식과 내용과 지은이가 다양한데 비해 균여전에 전하는 11수는 균여대사 한 사람이 지은 보현시원가 한 편만이 실려
Ⅰ. 개요
조윤제는 기사방법이 이두식 문자에 의해 표기되었으면 이것을 향가라고 전제하고, 향가문학의 성립연대는 부득이 그를 표기하는 이두문자의 발명연대에서 구하였다. 여기서 조윤제가 보는 이두의 발명 연대는 신라의 통삼기, 그렇다면 향가의 성립도 역시 삼국통일의 전후로 보는 것이다.
Ⅰ. 개요
신라향가의 존재를 알려주는 기록은 실상에 비해 그다지 많지 않다. 『삼대목』의 편찬사실 등을 적은 『삼국사기』의 기록은 매우 소략하고, 대부분의 정보를 우리는 『삼국유사』와 『균여전』에 의존한다. 이 같은 사실 때문에 향가를 佛讚歌謠의 성격을 가진 노래로 단정하려는 경향도
Ⅰ. 풍요(신라시대의 향가)
1. 풍요의 원문과 해독
來如來如來如 오다 오다 오다
來如哀反多羅 오다 서럽더라
哀反多矣徒良 서럽더라 우리들이여
功德修叱如良來如 공덕 닦으러 오다
2. 풍요의 작품배경과 이해
≪삼국유사≫ 권4 ‘良志使錫’조에 실려 있는 이 노래는 선덕여왕 때 양지라는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