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사의 다양한 문제를 의인화라는 간접적이고 우회적인 수법으로 다루면서 비평하고 있기 때문에 강한 풍자성과 함께 포폄(옳고 그름이나 선하고 악함을 판단하여 결정함)의식을 수반하는 것이 그 특징이다. 또한 의인화하여 그 가계와 생애 및 성품, 공과를 서술하기 위해 대상이 되는 사물에 얽힌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는 계급사회가 아니다. 모든 국민은 평등하다고 헌법에 나와있다. 그러나 정말 계급이 사라졌을까? 우리 조는 이에 대해 그렇지 않다고 결론지었다. 논에 보이지 않는 계급이 돈이나 사회적 지위 등의 기준으로 구분이 되어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티비에서는 공공연히 상
가계는 고조(高祖) 정공미(鄭公美)로부터 비롯된다. 그는 안동군 봉화현의 향리(鄕吏) 호장(戶長)임. 이었다. 그 다음 증조 정영찬(鄭英粲)은 비서랑 동정(秘書郞同正)을 지냈고, 조부 정균(鄭均)은 검교 군기감(檢校軍器監)을 지냈다고 한다. 그러나 이 두 벼슬은 모두가 실직이 아닌 산직(散職)에 불과하
가계의 위신
·경제력의 차이
양반계층의 분화
권반 VS 향반 VS 잔반
Ⅱ.중간신분층의 향상과 분화
중인의 특성과 성장배경.
특성:
법제상으로는 문, 무과 응시가 가능
문관으로 나갈 수 있게 되어 있었으나
중인과 동류로 취급되어 천대 받음
→실제로는 청요직 임용이 막혀 있었음
일반적으로 양반 사
가계의 위신
·경제력의 차이
양반계층의 분화
권반 VS 향반 VS 잔반
Ⅱ.중간신분층의 향상과 분화
-중인의 특성과 성장배경.
특성:
법제상으로는 문, 무과 응시가 가능
문관으로 나갈 수 있게 되어 있었으나
중인과 동류로 취급되어 천대 받음
→실제로는 청요직 임용이 막혀 있었음
일반적으로 양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