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종류와 향유층>
모든 분류가 그러하듯 시조의 경우에도 절대절명의 유일한 분류법이란 있을 수 없다.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 분류할 것인가와 같은 분류 기준이 달라짐에 따라 분류 내용도 여러 가지로 달라지기 마련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시조의 학문적 이해를 향해 첫걸음을 내딛는
향유층
주요 작가층은 사대부계층이며, 장르 자체가 지닌 폭넓은 개방성 덕분에 양반가(兩班家)의 부녀자, 승려, 중·서민(中·庶民) 등 기술(記述) 능력을 갖춘 모든 계층이 참여했던 관습적 문학양식이다.
가사의 내용
'가사'는 역사적 전개에 따라 내용이 많이 다르다. 가사의 역사는 시조와 마
진면을 여기서 엿볼 수 있다고 하였다. 그 뒤 해방후에 양주동의 『여요전주』(을유문화사, 1947)에서 문헌 ․ 주석적 연구의 성과를 이루었고, 조윤제는『조선시가의 연구』에서 고려속요의 위상을 제시했으나 고려속요를 평민들의 문학으로만 취급함으로써 향유층의 범위를 축소하고 말았다.
1. 고대 시가중 주가의 구조를 분석하시오
고대시가 또는 고대가요란 우리민족의 선조들이 이 땅에 삶의 터전을 잡고 생활을 영위하기 시작하고서부터 향찰 표기가 생겨나기 이전까지에 존재하였던 시가를 총칭한다.
이 시기는 정치․사회사적으로 부족국가 시대로부터 삼국 정립의 시기까
1. 서론
내가 중학교 다닐 시절만 해도 '통신언어'라는 단어는 존재하지 않았다. 집에 컴퓨터가 있는 친구도 적었다. 인터넷은 상상도 할 수 없었으며 통신은 모뎀으로만 이루어 졌다. 지금은 잊혀질만할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 등 회원 중심의 폐쇄적 통신망이 통신의 전부였던 시절이었다. 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