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촌의 문화적 활동에도 일정한 편차를 드러내게 된 것이다. 사대부 계층의 대표적인 문화적 활동인 시조의 창작과 향유 역시 이 시기에 접어들면서 이러한 경․향간의 차이를 확연히 보이며 전개 되었다. 서울의 경화사족은 정치․경제․문화 등 모든 면에서 우월한 지위를 점했다. 그들의
사족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사족층 내부에서도 유력사족과 그렇지 못한 하층사족 · 이향사족은 배타적 관계에 놓여있었다. 17세기 시조에 작가층이 사족층 내부에서 다층적으로 확대되어 나타나는 것은 이러한 사회적 현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3) 신흠 시조의 창작배경
신흠의 시조는 계축옥사
<시조의 종류와 향유층>
모든 분류가 그러하듯 시조의 경우에도 절대절명의 유일한 분류법이란 있을 수 없다.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 분류할 것인가와 같은 분류 기준이 달라짐에 따라 분류 내용도 여러 가지로 달라지기 마련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시조의 학문적 이해를 향해 첫걸음을 내딛는
Ⅰ. 서론
단군 신화는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 건립을 설명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최고의 신화이다. 환인의 아들 환웅이 홍익인간의 뜻을 품고 태백산에 내려와 사람이 된 곰과 혼인하여 단군을 낳았고 그 단군이 조선이란 나라를 세웠다는 단군신화는 구전으로 전해지다가 13세기 일연이 편찬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