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는 말
1910년부터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나는 1945년까지 일본의 식민지문화 정책은 ‘대동아’라는 깃발아래 아시아 근대문화의 헤게모니를 장악하고자 하는 틀에서 수립된 것이었다. 아시아의 다른 어느 나라보다 서양의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던 일본은 서양을 모델로 해 자신들이
I. 서론
1. 1920년대 시대개관
3․1운동은 우리 문학사 상에 있어서 하나의 분계선을 이룬다.
거족적인 의거의 실패는 민족에 좌절과 실망을 안겨다 주었지만, 이에 따른 일제의 회유책은 언론출판에 대한 약간의 완화로 신문 잡지의 출간이 허용되어,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외일보
2.2 “삼국지”에 나타난 재평가 가능성
삼국지를 좋아하는 독자들 중 정사“삼국지”를 읽어본 사람은 몇 몇 없을 것 같다.삼국지가 나관중 [羅貫中, 1330?~1400] : 중국 원말·명초의 소설가 겸 극작가. 강담(講談)의 이야기책을 기초로 해 구어체 장편소설을 지은 선구자이다.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
서론
디자인의 역사는 근대화의 역사이다. 봉건사회질서를 타파하고 시민사회를 이끌어 낸 프랑스 시민혁명, 산업화를 통해 대량생산 체제와 대중사회를 이끌어 낸 영국의 산업혁명. 이 둘은 근대사회로의 전환점이 되면서 그 새로운 시대를 대표할 예술 작품의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그만큼 디자인
향토색 작가
이 시기부터 소설이 중심적인 장르가 되었다. 먼저 인기를 얻은 것은 향토색 작가로 불린 소설가들로서 새로운 유머 작가들이 포기한 지역적 특성을 그려내는 일을 떠맡고 나섰다. 브렛 하트는 이같은 향토색 소설의 창시자로서 가장 뛰어난 작가였다. 이 장르에 속하는 것으로는 뉴잉글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