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 수가 있겠다. 외로움의 정서를 자연물에 의탁해 동병상련의 동질성을 발견하고, 대등한 존재자로서의 안정과 섭리를 터득하는 것이다. 恨은 자연요소의 실존적 동질성을 긍정하는 것이며, 소월시 여성적 특질 또한 순수 자연세계를 동일화하는 서정 양식적 특성의 일부라고 이해할 수 있겠다.
1.향토문화란 ?
자기고향 또는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 구성원에 의하여 습득, 공유, 전달되는 행동 양식이나 생활양식의 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하여 낸 물질적·정신적 소득을 통틀어 이르는 문화이고,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 풍습, 종교, 학문, 예술, 제도 따위를 모두 포함한 것이다.
2.향토
양식으로 받아들여졌다. 또한 당시 고고학 발굴에 크게 힘입어 이 양식의 의의와 도덕성이 공식화되었는데, 그것은 지성에 대한 도전이었다. 이 양식은 자기 민족과 국가에 대한 향토주의, 평민주의가 크게 작용해 이를 이상화한 낭만주의 건축으로, 대표적인 건축가인 A.C. 퓨진(1762~1832)은 고딕 복고건
향토적 소재주의’ 경향을 드러내고 있다. 작품 속에서 전통적인 색체와 조선적인 향토색을 주로 사용함으로써 ‘민족적 정취’라는 의식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이 작품에서 보여 지는 좌상인물은 인물화에서 가장 많이 다루는 대상이며, 거기에 한복을 입힌 것은 또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소재이다
양식이 한 지역의 생활 문화로 자리 잡게 된다.
그러므로 언제나 문화는 자연 환경에 제약되고 있는 것이며 이 자연 환경은 각 지역과 민족 문화 내용의 특성을 규정한다. 우리 문화가 한국이라는 풍토와 자연 환경을 배경으로 하여 발달해 온 바와 같이 우리의 식문화 내지 식생활사도 우리나라의 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