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규앞에 던져진 사실주의:
브레이트처럼 반동의 대상의 사실주의와는 너무도 대조적인 아무런 여가적 필연적 맥락을 갖지 못하는 우발적 사건에 불과
단지 외래적 수용을 어떠한 지고의 예술적 프라이드로 착각
연극운동이 갖고 있는 세가지 문제점:
1.서구의 특수한 극형태를 연극의 보편성
1. 네 편의 희곡을 읽고 줄거리 요약하기
(1) 허규, 「물도리동」, 1977
이 작품은 전통의 재창조를 그 목표로 허규가 쓰고 연출하여 1977년에 민예극단이 초연한 창작극이다. 안동 하회 별신굿의 가면 제작자로 전해지는 허도령의 전설과 그 현지에서 취재한 서낭설화, 하회별신굿 탈놀이 내용과 더
줄거리
<다시라기>는 다시라기꾼들에 의해 행해지는 즉흥 연희가 주된 줄거리이다.
-첫째 마당-
막이 오르면 관객은 조객이 되고, 죽어간 영혼들에 대한 애도의 장으로 판이 벌어지다가 가상주가 등장하여 "애비 송장을 팔아 돈 좀 벌어보겠다"고 넉살을 피우고, 그런 가상주에게 사령이 찾아와 "저
허규의 독립 운동 자금 관계로 만주에 들어갔다가 군관학교 학생 모집을 위해 귀국, 원조를 포함한 3인을 데리고 북경으로 가던 도중 만주 사변이 발생하여 3인은 3개월만에 돌아오고, 육사는 봉천에 머물렀다.
1932년 의열단에서 세운 ‘조선혁명군사정치학교’에 제1기생으로 입교하여 약 7개월가량
허규의 독립 운동 자금 관계로 만주에 들어갔다가 군관 학교 학생 모집을 위해 귀국, 원조를 포함한 3인을 데리고 북경으로 가던 도중 만주 사변이 발생하여 3인은 3개월만에 돌아오고, 육사는 봉천에 머물렀다. 29세에 만주의 군관 학교 국민 정부 군사 위원회 간부 훈련반에 입교, 30세에 졸업, 31세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