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 않았던 청마도 그의 시 세계가 생명파의 본질을 잘 드러냄으로써 생명파로 분류될 수 있었던 것이다. 생명파 시인들은 생의 구경에 가로놓인 절대 허무 앞에서 그것을 초월하든지 의지로써 대결하든지 하는 생의 근원적 문제를 다루었다. 이것이 청마의 시 세계의 한 축을 이루고 있는 허무의지에
지 않는 관념체계, 사회조직, 일상성, 질서 등에 대한 비판의식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기성의 관념체계, 허구화된 제도, 내용 없는 윤리감각이라는 일상적인 질서로부터 일탈하려는 열망, 곧 아웃사이더를 향한 열정이 김승옥 소설의 중심적이고 일관된 내용이다.
김승옥은 소설 속에서 ‘허무주의
1. 서론
이 세계의 근본적 구성에 대해 우리가 견지하고 있는 일련의 전제들을 세계관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인간들이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이 다 다르듯이 이 세상에는 무수히 많은 세계관이 존재하고 있다. 허무주의, 긍정적인 세계관, 비관적인 세계관, 무신론적 세계관, 유
1.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 감독
네오리얼리즘에 영향을 받았지만 전후 이탈리아 영화에서 전혀 다른 길을 걸었던 그는 2차 대전 직후 새로운 가치관 속에서 개인적인 문제들, 도덕적이고 정신적인 면에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며 모더니즘의 세계를 독자적으로 구축했다.
그의 첫 영화 <포 강의 사람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