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연구
김승옥 소설의 ‘허무주의’ 분석
1960년대 초기 단편소설을 中心으로
Ⅰ. 들어가며
김승옥은 1960년대 시대상을 감각적인 문체와 비판의식으로 그려냈다는 점에서 1960년대를 대표할 만한 작가라 평가받고 있다.
김승옥이 소설을 쓰기 시작한 1960년대 초반의 한국사회는 한국전쟁
서론)
- 니체 철학의 배경인 허무주의와 그것을 극복하는 인간, 위버멘쉬
전통적인 형이상학과 기독교에서는 신이나 이데아와 같은 완전하고 불변하는 존재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사람들은 자신들의 불완전성이 완전한 존재에 대한 믿음과 지향으로 극복될 수 있다고 생각했고, 이로 인해
허무주의와 인간모멸주의를 그려내도록 했다. 대학교 1학년 심리학 교양 시간에 배운 ‘프로이드’ 이론에 의하면 어릴 적 구강기, 항문기, 성기기 등의 시기에 겪은 경험은 평생 그 사람의 무의식과 삶을 지배한다고 하지 않았던가.
기존의 작가 연구에 관한 여러 가지 논점 또한 손창섭의 소설에
1. 소위 말하는 ‘절대적 진리’ 에 찌든 나
나는 오늘도 책을 본다. 내가 보는 책은 ‘고시서적’ 이다. 학문으로의 법학이 아닌 수험으로서의 법학을 한 지도 3년째이다. 초등학교부터 대학까지 교과서에 적혀 있는 공부만 해 왔다. 그의 학문적 가치는 거의 음미하여 보지 않고 말이다. 그것이 ‘
90년대 작가로서의 특성
① 현대적 기호의 사용
- 삐삐, ARS, 추파춥스,콜라 등
-당대적 현실을 반영하는 소재
② 신세대적 감각의 소유자
-다양한 분야와의 접목성
-쿨한 글쓰기
- 현대인에게 있어서 현실일 수 밖에 없는 환상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환상)
-환상과 현실사이의 경계의 모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