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도인 집단들도 종류를 따지면 각각 다르다는 것이다. 그들 도인들은 두루뭉수리 말하면 '증산계열'로 보아야 하며, 그들은 문제의 주인공인 "대순진리회", 그리고 거기에 덩달아 욕얻어먹는 "증산도"로 분류된다. 물론 이들 말고도 다른 올망졸망한 단체들이 있는 걸로 알고 있지만 말이
허욱의 내레이션과 교회의 종 치는 모습으로 시작된다. 그리고 바람이 세차게 부는 날, 빈털터리인 남자를 보여준다.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거리에는 사람이 별로 없다. 이러한 쓸쓸한 거리의 모습과 가난한 남자 주인공을 통해 쓸쓸하고 암울했던 1960년대 후반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휴일인 일요일
허욱(許頊)이 가지고간 장계(狀啓)에 이런 구절이 있다. 이렇게 당시 조선은 계급의 차이 없이 모두 주린 배를 어찌 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다. 굶주림의 사전적 의미는 먹지 못하여 주린 상태를 말하는데 단순히 먹고 싶은 욕망 이상의 고통스런 느낌을 갖는 상태를 말한다. 조선과 그 이
이만희 (1931년 6월 10일 ~ 1975년 4월 13일)
▷ 그의 필모그라피
1961년 <주마등>, 1962년 <다이얼 112를 돌려라>, 1963년 <돌아오지 않는 해병>, 1964년 <추격자>, 1965년 <흑룡강>, 1965년 <7인의 여포로> , 1966년 <만추>, 1967년 <기적>, 1967년 <귀로>, 1968년 <외출>, 1968년 <여로>, 1969년 <여자가 고백할 때>, 1971년 <쇠사슬을 끊
임진왜란
1. 서론
(1) 임진왜란 발발 원인
일본 내 상황 :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일본을 통일하였지만 불안한 통일이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자국 내 어수선한 상황을 해결하고 안팎의 불안요소를 해소하고자 이른바 ‘명나라로 가는 길을 빌려 달라’는 명분으로 임진왜란을 일으킨다. 일본으로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