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시중에 나오는 차는 비리고 잡내가 나서 나는 마시지 못하겠드만”
어막이 없거나, 컵에 찻잎이 석여 나오는 게 싫으면 찻잎 자체를 작은 헝겊주머니에 싸서 끓이면 된다. 차를 보관하기 위해 은박종이로 밀봉하거나 독에 밀폐할 필요가 없다. 차 우려내는 도자기 주전자에 식힘 사발, 버
(1) 무상과 길흉의 체계
한국 사람들의 시간 의식 또는 시간관 가운데서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무상성(無常性)과 연결된 ‘무정(無情)’의 시간관, 길흉의 운명적 시간관, 그리고 과거 지향적인 상고적(尙古的) 시간관일 것 이다. 이재선, 『한국문학 주제론』 , 서강대 출판부, 1989,p.254.
시간을 허무한
5) 전설에 나타난 인간관(人間觀)
첫째, 전설의 주인공(主人公)은 대체로 예기치 않던 사태에 부딪혀 당황하거나 왜소(矮小)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 점은 신화나 민담이 보여주는 인간의 모습과 대조적이다. 둘째, 부주의(不注意)나 실수(失手)를 범하는 인물들이다. 따라서 전설은 인간의 한계로 인
⑵ 이분법적 선악관
소설의 경우 대개 자아와 세계의 대결을 중심으로 서사가 전개되는 것이 특징이다. <조웅전>의 경우에는 선으로 대표되는 조웅의 자아가 악인 이두병으로 대표되는 세계와의 대결과정을 중심 갈등으로 그리고 있다. 이러한 선악의 대결 구도는 독자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요소로 사
의식에 더 민감하기 때문이다. 전통적으로 남성들은 그들의 직업, 경제력, 능력에 따라 사회적으로 평가되었다. 즉 무엇을 하는가에 의해 평가를 받았던 것이다.
그러나 여성들은 남성들처럼 사회적 직업이나 그 성취도에 의해 평가를 받을 수 없었기 때문에 여성들에게는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