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의 모습이었던 것이다.
헤겔이 자연법과 국가학을 통일하여 법철학을 내세우고 있고, Ⅱ장에서 법철학에 있어서의 형식과 내용의 일치를, 그리고 이성적인 것과 현실적인 것의 일치를 주장했던 것도 이러한 세계사적 수준에 이르렀기 때문에 비로소 가능했던 것이다.
Ⅱ. 헌법학의 접근방법
국가와의 강한 안보 동맹 속에서 묵시적으로 인정되고 나아가 조장되는 경향을 띄고 있는 현실은 향후 세계 패권을 두고 미국과의 잠재적 대립구도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는 중국과의 정치적 갈등을 야기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은 가중된다. 미․일, 중․일 간의 정치적 갈등관계
국가주의 경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본 또한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전통적인 중국 중심의 질서 속에 자리 잡고 있다가, 19세기 근대국민국가를 완성한 후 강력한 국민 통합의 역량을 그 원동력으로 세계적 제국으로 부상한 서구 열강의 압력에 의하여, 강압적으로 서구적 근대 체제에 편입되었다.
국가의 자주독립을 위해 국민을 통합할 구심점으로서의 천황의 위치를
상정
(4) 민주주의 정치 제도화(헌법제정)에 있어서도 일본의 주권을 만세일통의 천황에
있다고 규정하여 천황대권을 명문화하여 자신들의 권력 전횡에 따른 부담과 국민적
저항의 방패로 사용함.
(5) 이러한 맹목적인
체제는 영국인의 정치적 태도와 가치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영국인의 정치적 태도와 가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국인들은 개인적 자유를 침해할 수 있는 어떠한 규제에도 반대하는 성향을 지니고 있다. 둘째, 정부에 대한 영국인의 태도는 실용적이라는 점이다. 영국은 성문헌법이 없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