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게모니’에서 찾은 것으로 보인다.
당시에 팽배하였던 경제주의 혹은 기계론적 결정주의적으로 맑스를 이해하고 혁명이 일어나기만을 기다리던, 정확히 말하면 부르주아 지배계급이 스스로 무너지기만을 기다리던 것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당시 부르주아 지배계급은 정치권력 뿐 아니라 시민사
헤게모니 제패라는 사실이 숨겨져 있다고 볼 수 있다. 일찌감치 에스파냐로부터 시작된 대외 팽창적 헤게모니 쟁취가 네덜란드, 프랑스, 영국, 미국 등 서구 사회 내에서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서양 헤게모니의 원동력은 어디에 있는지에 대해 그간의 수
헤게모니의 양상은 경제적 요건과 물리적 억압, 그리고 이데올로기 간의 관계를 함께 고려할 때 보다 과학적으로 그 실체를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맑스가 상정한 폭력적이고 극단적인 사회주의 혁명을 희생과 타협을 통해 지적.도덕적 헤게모니를 확보하여 보다 자연스럽
헤게모니 획득을 위한 구체적인 정치전략을 고취하는 데 있어 비효과적인 것으로 되고 만다. 이러한 독특한 문제의식 때문에 그람시는 사회의 구조적인 연관관계와 서구사회의 특수성에 대한 상세한 탐구를 행하지 않을 수 없었다.
마르크스주의에서는 일반적으로 사회의 구조적인 연관관계를 토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