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일반적인 성격이다. 칸트 철학의 이원론적 성격은 무한자가 현실을 상실한 추상적 피안으로 되어 유한한 세계에 대하여 아무 의미도 가지지 못하게 하고, 유한한 세계는 무한자를 상실함으로써 그 자체로서 절대화되는 결과를 낳는다.
반면 헤겔의 철학은 하나의 “종합의 체계” 이다. 그것
그 묘사는 개관적으로 꾸며진 것도 아니며, 통제된 연구나 경험을 통해서 추구하려는 실험적 구조도 아니며 관찰되거나, 수량적으로 기록할 수 있는 행동의 패턴도 아니다. 더욱이 논리적 분석이나 기존의 체계적 요소에 관한 합성을 통한 것도 아니다. 한마디로 “인간과 관련된 현상 속에서 어떠한
그 자체를 이해하려는 철학적 연구방법이기에, 의식 속의 체험(experience)을 가장 근본적인 지식의 근원으로 삼고 있다.
에드몬드 후설(Edmund Husserl)은 현상학의 창시자로 모든 객관적 실체는 의식적 형성의 산물이라고 했다. 현상학이란 용어는 이미 칸트(Kant, 1724~1804)와 헤겔(Hegel, 1770~1831)에게서 사용되
그의 자료의 성격을 논하는데 그리스도의 생애에 관한 설명과 기사를 저술한 많은 사람들에 관해서 1절에 썼다. 누가는 자료들을 하나의 정확한 기사로 바꾸는데 있어 역사적인 방법을 무시하지 않았다. 또한 주제를 장소보다 시간의 의미에서 “처음부터” 조사했다. 그는 3절에서 예수의 생애에 관한
그에 대한 아주 잘못된 편견이 지배하고 있다. 그의 사변적이며 논리적인 저서들을 아는 사람도 거의 없다. 비록 최근 들어 자연사에 관한그의 저서들이 공정하게 다루어지기는 하였으나. 그의 철학적 견해는 여전히 부당한 취급을 받고 있다.」-게오르크 프리드리히 빌헬름 헤겔, 『철학사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