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n 1832˜1845 neu editierte Ausgabe, Frankfurt/M. 1969ff의 약자. 아라비아 숫자는 권수 번호임). 그런데 인간학은 자연 철학이 정신 철학으로의 전환점(Wendepunkt)을 이루거니와 이는 정신 현상학에 있어서 자기의식에서 추상적 의식이 구체적 정신세계로의 전환점(Wendungspunkt) (W3, 145)을 이룸과 비교될 수 있다.
법률과 형벌보다 도덕과 예의로 교화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덕치를 강조하였다. 아울러 그는 모든 사람이 더불어 잘 살 수 있는 이상 사회로 대동사회를 제시하였고, 분배의 형평성을 중시하여 통치자는 재화의 적음보다 분배가 균등하지 못함을 걱정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 국가혁신의 이상모
사상
신 (神) 중심, 신앙 강조, 교부철학과 스콜라 철학
[1] 자연 철학 (이오니아 학파)
1) 서양 철학의 출발-B.C 6세기경
2) 철학의 중심 과제-우주·자연의 본질 (아르케) 탐구
3) 대표적 자연 철학자들
* 탈레스 (Thales):철학의 시조, 만물의 근원-물 (水)
* 헤라클레이토스 (Heraclitus) : 변증법의 시조
사회적 분열과 갈등의 해소․지양을 통한 자유의 실현은 기대할 수 없는 것이다. 헤겔도 동일한 문제의식의 선상에서 근대적 역사의 방향성을 설정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그의 시민사회론의 핵심이다.
헤겔에 의하면, 자신의 욕망을 추구하는 개인은 인정을 향한 자신의 변증법적 운동을 통해 시
사회를 이룰 수 있게 되며, 고차원적인 능력과 사상, 고상한 감성과 영혼을 갖게 된다. 이는 계약에 의해 자신의 권리를 양도한 것이 아니라 권리를 유리한 조건으로 교환한 것이다. 그리고 사회계약에 의해 인간의 자연적 불평등은 도덕적․법률적 평등으로 바뀐 것이다.
이는 자연상태에서의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