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론에 있어서 헤겔이 차지하는 위치는 바로 근대의 역사성에 대한 인식, 즉 시민사회를 역사적 범주로 인식한 데에 있다. 그의 이론이 현대 시민사회론의 구성에 있어서 이론적 밑바탕이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까닭도 바로 이점이다. 헤겔 시민사회론은 일차적으로 인간을 욕망 존재로
심오하나 깨달은 자가 적고, 서양은 사상은 논리적이나 언어적으로만 이해될 뿐이지 인간 내면의 깨달음을 제시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런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여 과연 주자와 육상산이 말하려 했던 것이 무엇인지 좀 더 깊이 접근하고 아울러 칸트와 헤겔에 대한 이해도 진일보할 수 있을 것이다.
헤겔 철학의 중심에 있는 생각이다.
2) 헤겔(Hegel) 철학의 4가지 특징
a. 관념론
‘우리의 생각은 세상과 일치하는가?’ 에 대해 전반적으로 세상과 일치한다고 생각했다. 우리의 생각은 대부분 맞으며, 틀린 점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수정되고 그에 따라 불완전에서 벗어난다. 정신 = 실재 = 세상
Ⅰ. 서론
철학과 과학을 비교해 보면 철학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를 발견할 수 있다. 철학적 견해가 사람에 따라 다르기 십상이라고 한다면, 과학적 견해는 사람에 따라 동일한 견해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과학적이라는 것은 개별 주관에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인 사실에 관한 인간지식이라고 할
정신적․집합적 단체가 바로 공화국, 또는 정치체이다.
자기 자신을 공동체에 양도함으로써 시민은 무제한적 권리(점유권)인 자연적 자유를 상실하지만, 국가에 의해 보장되는 소유권을 갖게 하는 사회적 자유를 획득하게 되며, 나아가 자기 자신의 의지에 복종하게 함으로써 얻는 도덕적 자유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