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론에 있어서 헤겔이 차지하는 위치는 바로 근대의 역사성에 대한 인식, 즉 시민사회를 역사적 범주로 인식한 데에 있다. 그의 이론이 현대 시민사회론의 구성에 있어서 이론적 밑바탕이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까닭도 바로 이점이다. 헤겔 시민사회론은 일차적으로 인간을 욕망 존재로
세계관과 수양방법의 차이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내 개인적으로 이런 차이점 외면적 이해의 차이에서 오는 것일 뿐 내면적 이해에서는 같다고 본다. 이 글에서는 이런 외면적 차이를 서양철학자인 칸트와 헤겔과 비교하고 동시에 이들 안에서 공통점을 찾음으로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위대한 사상
Ⅰ. 서론
헤겔의 변증법적 방법과 그의 형이상학적 체계 사이의 모순은 독일 부르조아지의 우유부단하고 분열된 세계관을 반영한 것이었다. 그들은 봉건제의 질곡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를 원하였으나 혁명적 투쟁 앞에서는 움츠러들었고 반동세력들과 타협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1831년에 세상을 떠
헤겔은 자명하고 안정적인 주체가 되기 위해 세상을 인식해 가는 과정을 변증법을 통해 설명했다. 인간은 진리를 알 수 있고 세계의 참된 진리가 있으며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이성이 존재한다고 헤겔은 보았다. 이러한 절대적 진리를 위해 인간 의식은 정-반-합의 변증법을 통해 발전한다고 보았다.
경제학적 이론을 제시하였다.
이로써 마르크스주의는 크게 세계관으로서의 변증법적 유물론과 역사인식의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적 유물론 그리고 자본주의 사회의 분석틀로서 변화의 필연성을 주체적이고 객관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부르주아 정치경제학 비판으로 구성되는 이론으로 정립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