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이성의 작용을 본다. 인간의 이성은 다양성 속에서 통일성을, 무질서에서 질서를, 다양한 힘과 의도 속에서 균형을 이룬 채 지속적으로 아름다운 전체를 획득하려고 노력한다. 『인류의 역사철학에 대한이념』, 43쪽, Johan Gottfried Herder , 책세상, 강성호 옮김
① 보편성 비판 : 헤르더는 인
인간 세계의 사건으로 한정 된다. 두 번째로 역사에는 시간 개념이 내포되어있다. 역사는 과거-현재-미래의 연속성을 가지며 항상 변화한다. 이러한 변화의 양상, 원인, 결과를 탐구하여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역사학의 주요 과제이다. 마지막으로 역사학은 문학, 철학, 과학의 성격을 모두 내포하
뛰어난 이론가는 헤르더였는데, 나중에 괴테와 쉴러도 이 운동에 참가하였다. 그들은 독일의 봉건질서에 반항하였으며, 스콜라주의나 카톨릭 교회의 권위와 투쟁하였다. 특히 헤르더는 역사 속에서 민중의 역할을 상세히 규명하고, 진실을 사랑하는 태도는 오로지 민중들 속에만 있다고 역설하였다.
1. '고전주의 ' 에 대한 접근과 독문학에서의 고전주의
(Klassik und Klassik in die Germanistik)
(1) 고전주의
(1).1 Klassik의 어원.(Die Etymologie der Klassik)
(1).1.1. Klassik에 앞서, 고전적이라는 의미의 Klassik.
고전주의(Klassik)의 단어에서 보면 익숙하게 보인다. 바로 클래식(Klassik=Classic)이다. 현재 우리가 흔
사상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후에 페스탈로치는 「린하트르와 게르트루트 (1781)」, 「게르트루트는 어떻게 그의 자녀를 가르치는가 (1801)」 등의 교육소설 또는 교육이론서 등에서 모성들의 위대한 교육적인 힘을 찬양하고 있는데 여기에 나오는 여성의 모델이 바베리라고 지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