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궁켈과 교리사학자인 아돌프 하르낙, 마브르크 대학교의 신약학자 아돌프 윌리허와 요하니스 바이스, 조직신학자 빌헬름 헤르만 등이 포함되어있었다. 이러한 영향력 있는 인물들은 불트만을 자유주의 개신교의 다른 요소들과 연관지우고 있었고 그의 스승이었던 헤르만(1846-1922)의 신칸트주의
궁켈, 하르낙 밑에서 수학하였고, 1907년 아버지의 뜻을 따라 튀빙겐 대학에서 보수주의 신학자인 슐라터 밑에서 공부하였으나, 1908년 그가 소원하던 마르부르그 대학에 가서 헤르만과 하이트 뮐의 강의를 청강하기도 하였다. 1909년 신학 교육을 마친 바르트는 제네바의 개혁교회의 부목사로 잠시 있다
생리적 차원에서 시작하여~사회 문화적 조건(결혼, 경제적자립등)에서 종료
◈제2의탄 생기(루소)-자기 자신의 존재에 대한 가치의 발견이 비롯되는 시기,
정신적탄생기
◈주변인(레빈)-아동도 아니고 성인도 아닌 상태에서 역할갈등을 보이는 경
계적인 경향
◈심리적 이유기(홀링워스)-독립적으로
Ⅰ부
1장 오경의 신학과 메시지 / 2장 구약의 근원으로서의 오경
-17세기까지 유대교와 기독교는 전통적으로 모세오경의 저자는 바로 모세라고 고수하고 있었다. 그러나 점차 이런 전통적인 교리는 신명기 34장 모세의 죽음 보도에 대한 문제로 전통적인 모세 저작설에 의문을 품기 시작한다. 일반적으
독일 태생의 역사가 필립 샤프( Philip Schaff)는 19세기 중반 미국의 종교를 평가하면서, 장로교가 “의심의 여지없이 , 가장 수가 많고, 존경할 만하며, 가치 있고 , 지적이며, 영향력이 있는 교단 중의 하나이며, 특별히 견실한 중산층에 강력한 거점을 지니고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내 여타 개신교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