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도서 1~2장에 나타난 인생철학. (허무주의 철학)
1)”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1:2) : 다섯 번이나 반복함으로써 헛됨의 최상급적 표현
*헛되다 : 히브리어 ‘헤벨’(오래 붙잡을 수 없는 것, 실체를 가지지 않은 것, 허무한 것). 주의해야 할 것은 ‘헤벨’이 의미하는 이 ‘무상함’과
열왕기 하 지명
1. 가드헤벨
뜻 : 굴애 있는 포도주 짜는 틀
나사렛 동북 5Km 지점.
(1) 여호수아가 스불론 지파에게 준 땅 (수 19:18).
(2) 선지자 요나의 고향(왕하 14:25). 요나는 여로보암 2세(주전 786-746) 시대에 북왕국 이스라엘에서 활동한 예언자로 알려져 있다. 그는 갈릴리의 나사렛 부근에 있는 가드헤
헤벨 아밋대의 아들 선지자 요나”라고 하는 그의 신분에 관해서 의문을 제기하는 학자들은 거의 없다. 하젤불록, 『구약선지서개론』, 류근상 역(서울: 크리스챤, 2003), 45.
B. 요나서의 시대적 배경(1:1)
우리는 (왕하 14;25)을 통해서 요나가 활동하던 때가 여로 보암 2세가 이스라엘의 왕으로 있을 때 (왕
유다 왕 아마샤 15 년에 이스라엘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이 사마리아에서 왕이 되었다. 그는 41 년을 다스렸다. 그는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 만든 금송아지를 섬겼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선지자 가드 헤벨의 아밋대의 아들 요나를 보내셔서 그를 돕게 하
성녀로서의 존재가 아닌, 프리드리히 헤벨의 1844년 작 비극 <마리아 막달라>의 주인공으로 해석할 수 있다. 비극 <마리아 막달라>속에서 주인공 클라라는 <양철북>의 아그네스와 같이 두 남자 사이에서 아기를 가진 문제로 후회에 몸부림치면서 우물에 몸을 던져 자살한다. 즉, <양철북>에서 이 장면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