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구체적 상황에 대한 구체적 분석이 마르크시즘의 가장 본질적인 것이고 또 산 정신이다.”
이는 <우리의 학습과 현존의 상황>에서 나타난 모택동의 주장이다. 이것이 나타내는 의미는 <마르크시즘-레닌이즘>의 보편적 진리를 중국혁명의 구체적 실천에 적용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
Ⅰ. 서론
중국에서의 마르크스주의 수용은 지식인들 사이에서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서구의 민주주의와 과학에 매료되어 그들의 제도와 문물을 받아 들여 중국을 개혁하고자 했던 지식인들은, 이내 제국주의 열강들의 야욕에 실망을 하게 된다. 그러던 중 러시아의 10월 혁명 소식이 중국의 지식인
노선(선군정치노선)을 ‘제2의 조선혁명노선’이라고 지칭하고 있다. 원래 김일성의 한반도통일을 위한 조선혁명노선은 ①북조선 혁명기지화- 북조선을 한반도 적화통일을 위한 혁명기지로 만들어 통일을 주도하도록 한다 ②남조선의 동조세력 규합-통일전선 전술에 의해 남조선 노동자·농민·인텔
노선의 '무조건 수비적이고 도주만 하는 행동'에 대신하여 군사노선을 포함한 대장정의 방침에 따라 모택동의 지도성이 발휘되기 시작했다. 대장정은 이 시점으로부터 점차 목적지를 가지면서 모택동 특유의 민중에 대한 정치공작을 병행시킨 혁명전쟁의 형태를 취하면서 진행되었다. 모택동은 준의
혁명적 노․농운동의 전개과정, 그리고 건국동맹의 성립 등이 그것이다.
아직 좌우익 노선의 분립이 뚜렷하지 않았던 시기에 일어난 3․1운동을 공화주의를 지향한 부르주아계급이 주도한 그야말로 거족적 운동이었다고 보는 데는 이견이 없다. 그러나 1918년 결성된 이동휘 중심 한인사회당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