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안에 들어가기 때문에 ‘공예미술품’이라고 하였다.
개인적 공예품은 만든 사람의 이름이 밝혀지는 공예품으로 제작자의 개성이 들어가 특색이 있는 작품이며, 독창성의 유무가 그 작품의 상하를 결정하는 공예품을 말한다.
자본적 공예품은 현대의 시장에서 보게 되는 대부분의 작품이 이 범주
공예가들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건축가, 화가, 및 조각가 들은 건축이 그 전체나 각 부분을 포함해서 종합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인식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렇게 되면 비로소 그들의 작업이 <살룽 미술>로 전락하여 상실했던 건축정신을 다시 불러 일으키게 될 것
공예실습-소묘와 회화-과학적 이론교육의 교육단계를 만들었으며, 교육과정 또한 도제-직인-명인과정으로 심화시킨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이다. 이러한 교육적 시도들은 미술교육의 전환을 가져왔고 이를 바탕으로 말미암아 오늘날의 산업디자인의 양식을 새롭게 창조했으며 그 기준을 마련했고 현대
품을 만드는 기술과 과학을 말한다.
2)전근대 한국의 주물 주조 변천사
우리나라에서는 기원전 3~4세기 경에 사암제주형을 사용하여 청동의 칼이나 구리거울(동경)을 만들어 냈었고 기원전 1세기 경에는 밀납주형을 사용한 주조기술(현재의 Lostwax 주조법)이 발달되어 이때 만들어진 무기, 미술공예
품은 지속성을 잃게 되고 만다. 뿐만 아니라 ‘세계화’ 속에 경쟁력 있는 문화적 차별성을 획득하기 위한 방법으로도 유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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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공예문화상품유통의 인력
1. 공예산업인력의 공급과 수요
1) 기존의 공예산업인력
① 중요무형문화재
현재 공예관련 기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