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명과 고대철학
종교 속에서 인간을 찾으려 하던 중세에는 과학이 종교의 지배를 받아 그다지 발전할 수 없었다. 그 후 16세기, 17세기에 들어와 인간 실존주의와 함께 귀납법, 연역법 등에 힘입어 과학은 이론상으로나 실제상으로나 엄청난 발전을 거듭하게 된다. 이 시기에 뉴턴 등 거의 현대과
문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중 매체나 기술 문명을 그대로 수용하는 자세가 아닌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길러야 할 것이다. 또한 폭발적인 정보를 수용하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며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을 키워나가야 할 것이다.
Ⅱ. 문명의 정의
일반적으로 백과사전에서 文明
문명사적 위기에 대응하기 위하여 몇 가지 대안 내지 노력해야 할 점을 제시하여 보기도 하였지만 이 과제는 보다 과학적이고도 실현가능한 것으로 조직하여 인내와 끈기로 단호하고도 강력하게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모든 가시적 노력과 더불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할 것은 검증하기 어려운
'미개'와 대응하는 진보된 인간생활의 총체를 이른다. 라틴어의 'civis'(시민)와 'civitas'(도시)에서 유래한 바와 같이 특별히 도시문화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19세기말에 '문화'를 최초로 정의한 타일러(1832~1917)는, '문명'과 '문화'를 동일시했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T. 홉스 등은 '문명'과 '사회'를